수소경제 알리기에 ’90년대생들이 간다

제1기 수소경제 서포터즈 발대식 및 제2회 수소에너지바로알기 공모전 시상식 개최

[ 기사위치 뉴스 ]
글자크기 +
글자크기 -

수소경제 알리기에 ’90년대생들이 간다

미래창업신문 | 편집부

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


제1기 수소경제 서포터즈 발대식 및 제2회 수소에너지바로알기 공모전 시상식 개최

생생한 수소 콘텐츠를 온·오프라인을 통해 국민에게 전할 ‘제1기 수소경제 서포터즈’가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.

산업통상자원부(장관 성윤모)와 수소경제홍보T/F는 7월 3일(금)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 3홀에서 ‘제1기 수소경제 서포터즈 발대식’ 및 ‘제2회 수소에너지 바로알기 공모전 시상식’을 개최했다.

수소경제홍보T/F : 정부, 지자체, 유관기관, 민간전문가 등 수소관련 기관·전문가 들이 참여하여 수소에너지와 안전관리체계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1.16일 발족

< 제1기 수소경제 서포터즈 발대식 및 제2회 수소에너지 바로알기 공모전 시상식>

 

▶ 일시/장소 : ‘20.7.3(금) 15:00~16:30 / 킨텍스 제1전시장 3홀 내 세미나실

▶ 참여기관 : 산업통상자원부,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, 한국에너지공단,
한국가스공사, 한국가스안전공사, 현대자동차, 현대모비스

▶ 주요내용 : 공모전 시상, 서포터즈 발대 및 세미나 등

 

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수소경제 서포터즈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수소경제 정책·안전관리 현황 등을 널리 알리는 등 수소에너지에 대한 국민의 친밀도를 높이는 역할을 맡게 된다.

이를 위해, 수소경제에 관심이 많은 국민들을 대상으로 모집하였으며, 대부분 20대로 구성된 제1기 수소경제 서포터즈는 7월 3일 발대식 및 수소경제 교육 세미나를 시작으로 10월말까지 활동 할 계획이다.

들은 수소충전소, 연료전지 발전소 등 주요 수소경제 시설과 한국가스공사, 현대자동차 등 유관기관·기업을 견학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온·오프라인 콘텐츠로 녹여내 수소경제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.

또한, 산업부와 수소경제홍보T/F는 지난 5월 개최한 ‘제2회 수소에너지 바로알기 공모전’의 시상식도 함께 진행하였다.

소에너지에 대한 대국민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올해 2회를 맞이한 공모전은 ➊일러스트 ➋UCC ➌카드뉴스 ➍사진 ➎정책제안 ➏자율 6개 분야로 진행되었으며, 총 272개 작품이 접수되었다. 

접수 작품을 대상으로 평가위원회 심사 및 대국민 투표를 거쳐 40개의 당선작을 선정했고, 대상에게는 산업부 장관상을 수여했다.

산업부 장관상(대상)은 정책 제안 분야 ‘수소에너지 사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’이 선정되었으며, ①기업·공장 수소에너지 사용 확대 ②수소에너지 사용 국민 혜택 ③수소차 이용자 혜택 ④연구비 지원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.

요내용 : ①신축 건물·공장에 연료전지 설치 의무화, ②연료전지 설치 가정에 전기세 감면 및 무료 안전점검 실시, ③수소차 보험, 연료비 등 부대비용 할인 ④중소·중견기업 위주로 연구비 지원 등

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상은 정책 제안 분야 ‘슬기로운 수소 차 사용생활’이 선정되었으며, ①수소 충전소를 보다 스마트하게 확충 ②부품의 대량 재고화, 내국인 수리인력 개발과 부품 국산화를 위한 연구 ③수소 충전소와 관련된 앱의 개선 등의 내용을 담았다.

주요내용 : ①허브충전소를 중심으로 파이프라인 확대, ②고장 발생 시 신속한 수리 및 부품 조달을 위해 부품 재고 확보, 수리 전문인력 양성, 국산화 연구 시행, ③수소차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고장상태, 대기여부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앱 개발 등

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은 수소사회의 깨끗한 푸른 환경이 가득한 마음을 담은 사진 분야 ‘푸른 하늘, 바다와 함께 한 수소전기차’가 선정되었으며,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상은 친환경적인 수소생태계 모습을 그리는 과정을 담은 UCC분야 ‘혁신성장의 새로운 동력’이 각각 선정되었다.


한편, 수소에너지와 수소경제에 대한 설문조사를 공모전과 동시에 진행하였고, 조사에 5,600명이 참여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다.

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, 수소에너지는 친환경 측면에서 긍정적 인식이 높았으며, 앞으로 차량 연료 등에 효과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.

지난 2월 제정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은 70%가 적당한 시점에 발표했다고 응답했으며, 90%가 법률에 대해 동의하는 편으로 나타나 그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
수소경제 서포터즈의 다양한 콘텐츠와 수소에너지 바로알기 공모전의 수상작들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홈페이지(www.h2korea.or.kr), 페이스북, 유튜브 등 온라인을 비롯해 지역주민설명회·전시회 등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만날 수 있다.



편집부  FCN FM교육방송 이승훈 기자(fmebsnews@fmebs.com)

<저작권자 © 미래창업신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